자주묻는질문

  • Q 기존 소독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A.

    기존 소독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1)농약등 화학약품에 의한 소독

    가장 많이 사용했던 방법아나 살균, 살충 효과가 미미하여 형식에 그치고 있으며 오히려 잔류약품이 어린이

    건강을 위협하는 또다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새로운 모래로 교체

    새로 교체한 모래 또한 믿을수 없을 뿐만아니라 많은 비용 소모 및 자원의 낭비를 초래합니다.

     

    3)고무매트등으로 교체

    처음에는 깨끗하고 폭신하여 어린이나 부모들이 선호하지만

    ㄱ.시공비용의 과다

    ㄴ.시간의 경과에 따라 굳어져 어린이 골절상 및 화상이 빈번하게 발생

    ㄷ.환경호르몬, 중금속 오염의 원인으로 작용

    ㄹ.모래와 달리 천적이 없기 때문에 세균, 기생충란에 대한 위협은 오히려 상승

    ㅁ.껌,가래침, 음료수등에 의한 오염 심각

    ㅂ.모래의 장점인 어린이 정서교육에도 문제로 지적되어 새로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고무 매트위의 공기가 타이어 공장의 실내공기 오염도와 비슷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어린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지빙자치단체에서는 고무 매트를 다시 모래로 바꾸어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 Q 어린이 놀이터 모래가 심각하게 오염이 되었다는데 얼마나 어떻게 오염이 되었나요?

    A.

    어린이 놀이터 모래의 오염원은 각종 중금속,세균,기생충란,불순물등을 들수있는데 오염원중에 중금속은 일단 오염이 되면 제거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예방에 힘써야 하고, 불순물은 쉽게 걸러낼수 있지만 문제가 되는것은 세균과 기생충란인데, 특히 기생충란은 신경장애 유발등 여러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하며 실명에 이르게한다는 사례까지 보고되었습니다. 오염의 정도에 대하여는 각종 조사보고서, 논문, 언론 보도내용등을 종합해보면 놀이터별, 자역별, 조사시기, 조사방법별로 차이가 나지만 매우 심각하여 소독등 조치가 필요하다는것이 대부분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 Q 놀이터의 놀이기구들도 많은 사람들의 사용으로 세균등에 감염될수 있는데 놀이기구의 소독도 가능한가요?

    A.

    탄성바닥재를 소독하는 원리와 똑같이 놀이기구 소독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놀이기구는 소독과 더불어 놀이기구에 붙어있는 먼지등 오염물질까지 청소가 가능합니다.

  • Q 요즘 많이 사용하는 탄성바닥재도 세균등에 오염이 심하다고 하는데 스팀소독기로 소독이 가능한가요?

    A.

    탄성바닥재에는 표면에 많은 포낭이 존재하는데 그곳에서 세균등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스팀소독기는 고온의 수증기를 고압으로 분사하기 때문에 포낭속까지 수증기를 침투시킴으로 포낭속에 존재하는 세균뿐아니라 모든 미생물을 박멸시킵니다

  • Q 수증기를 이용하여 모래를 소독한다고 하는데, 스팀소독기의 원리는 무엇이며 어떤 효과가 있나요?

    A.

    어린이놀이터 모래 오염원중 가장 문제가 되는 세균과 기생충란은 열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100이상의 수증기를 고압으로 모래속에서 분사시켜 세균과 기생충란에 화상을 입게 하고, 서서히 불활성화로 이끌어 결국 사멸에 이르게하는 원리입니다. 효과로는 세균과 기생충란을 완벽하게 박멸, 약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 2차 환경오염 전무, 처리가 신속하여 처리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을 들수 있습니다.

  • Q 기존의 소독방법은 어떤것이 있나요?

    A.

    소독의 대상은 각종 세균과 기생충란인데 특히 기생충란은 개,고양이,쥐,조류의 배설물을 통하여 발생되는데, 3겹의 큐틴질막으로 덮여있어 외부의 자극에 저항력이 매우 강하고, 자생력이 강하여 보통의 소독 방법으로는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관계당국에서 조차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뚜렷한 소독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오염원 방지를 위하여 놀이터 주변에 휀스를 설치하여 동물의 진입을 막거나, 반상회등을 통한 주민홍보, 외출후 손씻기, 구충제 복용, 모래교체등 기초적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따라 어린아이를 가진 부모들을 중심으로 관계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 수많은 민원을 제기하게 되었고, 수년전부터 화학약품 소독, 새로운 모래로 교체, 탄성 바닥제로 교체, 오존수를 사용한 소독, 근적외선을 이용한 소독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 또한 각 방법별로 또다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고온 고압의 수증기를 이용하여 세균뿐만 아니라 기생충란까지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스팀소독기가 개발되어 업계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 Q 요즘 많이 사용하는 탄성바닥재도 세균등에 오염이 심하다고 하는데 스팀소독기로 소독이 가능한가요?

    A.

    탄성바닥재에는 표면에 많은 포낭이 존재하는데 그곳에서 세균등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스팀소독기는 고온의 수증기를 고압으로 분사하기 때문에 포낭속까지 수증기를 침투시킴으로 포낭속에 존재하는 세균뿐아니라 모든 미생물을 박멸시킵니다.